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 원두와 로스팅 이야기

반응형

  사람마다 좋아하는 커피의 종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커피 원두와 로스팅 방법에 따라 커피의 맛이 확연하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을 찾으려 한다면 원두와 로스팅에 대해서 알다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커피의 원두가 정해지면 우유, 물, 크림 등을 조합해서 좀 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찾는 과정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커피 원두의 종류와 맛 그리고 로스팅 방법에 따른 맛의 차이 등을 알아보며 커피를 애호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지식을 전달하겠습니다.

 

커피 원두 종류 알아 보기

 

  커피 원두는 크게 고소하고 산미가 없는 종류와 꽃향, 와인향, 과일향 등과 함께 산미가 있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원산지에 따른 커피 원두의 종류와 그 맛을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초보자일 경우 여러가지 원두가 섞여 있는 것을 구입하기 보다는 싱글오리진(원두 단종)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원두의 맛을 알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커피 원두의 종류와 맛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블랜딩(배합)한 상품을 찾아서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단계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로스팅 방법에 따른 커피 맛 알아 보기

 

  다음으로 커피 로스팅을 알아 보겠습니다. 커피는 원두가 볶아진 정도에 따라 다양한 맛이 납니다. 볶아진 정도가 약할 수록 다양한 맛과 향이 나타나며, 강해지면 진한 쓴맛이 나타납니다. 

   잘 익은 콩과 설익은 커피를 약하게 배합(약배전)하면 신맛이 강해지고, 강배전하면 쓴 맛이 강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나타나는 커피 로스팅 단계를  보시면 자신의 입맛에 맞는 로스팅 정도를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취향을 찾는 시간

  본인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즐기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약간의 호기심과 관심으로 여러 원두를 맛보고 자신이 찾은 원두가 어느 정도 로스팅되어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자신에게 맞는 커피를 찾는 취미를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끝 - 

커피 로스팅
커피 원두 

반응형